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으로 연루되었다면
상대를 기망하는 수순으로 직접적인 사기행각
콜센터에서 상담을 하는 것은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되기에 많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도전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자격이나 요건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당 콜센터 업무를 한 사실 때문에 처벌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외관상 일반 콜센터처럼 보이지만 보이스피싱 조직에 얽힌 업무로 인정되는 경우입니다. 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으로 근무하게 되면 보통은 주어진 대본이나 스크립트를 읽고 답변하는 일을 하게 되는데 보통의 사람이라면 자신이 하는 말들이 일반 콜센터 상담업무가 아니라 아니라 보이스피싱에 관련된 사안임을 인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사안으로 수사를 받게 된다면 처벌을 피할 수 없을 것 입니다. 가볍게 생각해 보았을 때 전화상담 업무는 주요 범죄에 비해 경미한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은 보이스피싱의 핵심적인 역할로 인지되어 무거운 처벌이 예상됩니다. 이는 보이스피싱 자체가 전화를 이용하여 비대면으로 속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를 기망하는 수순으로 직접적인 사기행각을 하였다는 이유입니다. 이에 단기간 일을하며 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 업무인지 몰랐다고 하더라도 용서받을 수 없는 결과에 있어서는 피해를 적극적으로 보상한다고 하더라도 처벌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이는 이에 금원을 직접 뺏았은 것도 아니고 그저 특정계좌에 입금하도록 한 것인데 너무 가혹한 처벌이 따르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절망에 빠지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
하지만 이는 엄연한 사기행각으로 기망을 일으켜 상대를 착오에 빠지게 하는 순간 사기죄의 실행의 착수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막대한 금전적인 피해가 유발되고 많은 사람들이 절망에 빠지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의 경우 보이스피싱 조직의 핵심적인 역할이며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있다고 생각하기에 수사기관에서는 구속하여 수사하고 재판에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검사도 악질적인 범죄라고 생각하여 구형을 높게 하는 경우도 많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소재로 삼은 경우를 살펴보면 해외취업을 이유로 유인한 뒤 감금하고 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의 역할을 시키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강요나 협박등으로 자행한 일이기에 처벌까지 이어진다면 상당히 억울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따라서 조사를 받는 초반부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으로 연루된 사례
A씨는 중국에 한 회사에 취직이 되었다는 소식을 통보받고 국내에 있는 회사에서 1개월 동안 숙식생활을 하며 교육을 받고 합격한다면 해외에 있는 본사로 발령이 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A씨는 해외 취업의 꿈을 가지고 한국에 있는 회사에 교육을 받으러 갔습니다. 지방의 한 터미널로 이동을 하였고 셔틀버스를 타고 1시간 가량 이동을 했다고 합니다. A씨는 이상하게 느꼈지만 해외 취업의 꿈이 컸기에 감수하자고 생각하였고 교육원이라는 곳에 도착하였는데 그러나 예상했던 연수원과 같은 정상적인 건물이 아닌 허름한 공장이었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A씨는 숙식이 아닌 감금생활이 시작되었고 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으로 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 일주일은 업무파악이 더뎌 파악할 수 없었지만 곧 보이스피싱 조직에 잡혀왔다고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키는 대로 전화업무를 계속하였고 A씨의 상담으로 인해 직접 돈을 입금하게 된 피해자도 생겨났고 일을 더욱 커져만 갔습니다. 그렇게 A씨는 생활에 적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보이스피싱 조직은 경찰에게 검거되었고 그곳에 갇혀있던 A씨는 경찰의 도움으로 극적으로 구조되었습니다. 하지만 A씨는 감금과 강요의 피해자가 아니라 보이스피싱콜센터 전화상담원 가해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조사에 동석하여 안위를 보호
A씨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피해자이지만 사안을 살펴보니 가해자로 오해를 받을만한 상황이었다고 했습니다. 그랬기에 더욱 불구속 상태에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강력하게 어필했는데요. 또한, A씨가 심신의 안정이 필요한 상황임을 말하며 도주의 우려가 없고 증거인멸의 우려도 없음을 확실하게 인지시켰습니다. 그렇게 불구속 수사를 받도록 하였고 A씨가 중국 기업에 지원한 사실, 취업통보를 받은 사실, 교육을 받기위해 연수원이라고 불리는 곳에 이동하게 된 사실 모두 증거로 제출하였습니다. 그리고 A씨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피해자이며 강요와 협박을 당하여 상담업무를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감금생활동안 업무를 하지 않거나 도망을 가다가 죽거나 폭행을 당하는 모습을 직접 보았기에 별다른 저항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고 눈물로 호소 하였는데요. 결정적으로 A씨는 상담업무를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도움요청 신호를 보냈고 A씨의 기지로 조직을 검거할 수 있었다며 적극적으로 협조한 사안을 참작하여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결국 검찰조사 단계에서 A씨의 무고함을 입증할 수 있었고 사기혐의는 존재하였으나 강요와 협박으로 인해 범죄에 가담하게 된 점, 조직의 횡포로 A씨도 피해를 입은점 등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A씨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고 A씨는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 처음 겪어보는 일에다가 범죄에 까지 연루되어 힘이들었는데 안위를 되찾을 수 있어 다행이라고 하였습니다.